알쓸신잡

코로나 상비약 리스트 목록 세트 해열제 진통제 소화제

리뷰동당 2022. 7. 1. 14:26

요즘에는 확진되는 사람들이 대부분 가정에서 자가치료를 하게 됩니다. 각 지역별로 치료키트를 제대로 지급 받지 못하는 분들도 종종 생기고 있기에 여러가지 이상 증상을 대비하여 코로나 상비약을 가정에 구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약국에서는 코로나 상비약 셋트를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종류별 필요한 약들과 구성을 어떻게 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약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해열진통제

타이레놀 바로가기

 

확진자로 판명이 났을때 가장 기본이 진통제입니다. 진통을 완화시켜 주는 계열로는 아세트아미노펜의 약을 사용해야 하며 단일 성분으로 함유된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이레놀
  • 녹십자 타미노펜
  • 써스펜 ER
  • 코오롱제약 트라몰
  • 종근당 펜잘
  • 타이레놀 ER
  • 대웅제약 이지엔 에이스

 

이중에서도 타이레놀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코로나 상비약입니다. 예방접종을 맞은 이후에 근육통이 찾아오기 전에 미리 먹는 약으로도 유명하지요. 하지만, 의사들이 가장 추천하는 약은 올바펜이라는 약으로써 비타민 B와 더불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진통제입니다. 이는 혈액순환과 근육통 완화 효과를 동시에 기대해볼 수 있는 진통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2.소화제

배아제 바로가기

 

신진대사 능력이 활발하지 못하면 자연스레 소화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헛구역질과 구토 증상을 동반할 수가 있기에 소화제를 구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구역구토 억제제로써는 동화약품에서 출시한 맥페란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이는 처방전으로 구매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3.제산제

확진으로 위산이 역류하면 속쓰림 증상을 동반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역류방지를 도와주는 약이 유항양행에서 출시한 윌로겔 더블액션입니다. 대웅제약에서 출시한 닥터베아제도 위산 역류 방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상비약입니다.

 

4.코감기약

동화약품에서 출시한 플로라딘과 함께 제일약품의 알지싹 로라가 대표적인 감기약입니다. 이는 비염 완화 효과와 코감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약들입니다.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클로르페니라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페니라민정도 먹을 수가 있습니다.

 

5.기침감기약

코감기를 함께 고려하여 종합 감기약을 구매해도 무방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감기약들은 모두 성분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기침감기약으로는 일동제약 후루케어, 한화제약 뮤테란, 유한양행 코푸시럽-s 등이 있습니다. 중외제약에서 개발한 뿌리는 코감기약 화콜도 있습니다.

 

코로나 가정상비약 판매 눈살

이렇게 상비약 리스트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시중에 많은 약국들이 여러가지 약품들을 상비약으로 묶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약국을 방문한 사람들 중 세트로 구성된 약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무엇을 사야될지 사전에 생각하고 오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셋트로 판매하는 약들의 구성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굳이 상비약으로 분류하지 않아도 될 일반 건강기능식품들을 함께 판매하는 행위는 이를 의약품처럼 보이게 하여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아니냐는 일각의 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약품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은 극히 드물기에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함께 복용했을때 부작용이 없는 약을 선별하여 먹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감기처럼 지나가는 코로나이지만 힘든 상황들을 약으로 슬기롭게 지나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