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자동차키 배터리교체 스마트키 건전지 교환

리뷰동당 2022. 6. 28. 15:46

자동차키 배터리 교체 과정이 궁금했던 분들 꽤 많으시죠? 추운 겨울날이면 배터리, 건전지 등이 방전에 가까워지면서 교체하라는 경고등 때문에 꽤나 번거로운 운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키 배터리교체 경고등

배터리가 낮을때 표시되는 경고등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스마트키의 전압이 낮습니다' 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차량 운행 종료시 시동을 끌때 주로 운전자에게 표시되어 자동차키 배터리의 전압이 낮다는 것을 인지 시켜주는 과정이 되겠습니다.

 

제 차량은 카니발(현재 신형 이전 모델)인데요. 대부분의 스마트키가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속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배터리교체 과정을 참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1.열쇠분리

먼저 스마트키에는 전압이 낮을 때를 대비하여 차량의 문을 수동으로 돌려서 열고 닫을 수 있는 열쇠가 존재합니다. 카니발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키 내부에 열쇠가 존재하는데, 위 버튼을 누른 상태로 윗부분을 잡아 당기면 스마트키가 분리되어 지는 것을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내려봤을때 이 부분의 홈이 보이실텐데요. 열쇠 맨 앞과 맞춰보면 거의 동일한 크기일겁니다. 이 부분을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도리면서 자동차키의 기판을 분리하면 되는데요. 세게 돌려도 부러지거나 손상될 만한 물건은 존재하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분리하면 되겠습니다.

 

2.건전지 교체

틈새가 벌어진 사이로 기판을 분리하게 되면

 

위와 같이 전기 기판과 반대쪽에 배터리가 나오게 됩니다. 이 배터리 역시 열쇠를 이용하여 떼어냅니다.

 

배터리를 뒤집어보면 CR 2032라고 적혀있죠? 이 숫자가 해당 건전지의 타입명인데요. 앞에 DL은 듀라셀의 약자가 아닐까 싶네요. 앞글자는 관계가 없으며 편의점에서는 CR2032 라는 약자만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키 배터리교체 주의사항

백셀 건전지입니다. GS편의점 기준 약3,400원에 구매한 것으로 기억나네요.

 

건전지에 치명적인 아쉬운 점이 있다면 손으로 떼기가 엄청 힘들다는 것입니다.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견고한 포장이 사람을 열받게 만들죠.ㅎ 때문에 건전지 포장을 벗길 때엔 커터칼이 필수입니다. 한풀 벗겨내고 건전지는 종이에 둘러싸져 있기에 손쉽게 손에 넣을 수가 있습니다.

 

건전지의 원래 있었던 방향을 확인한 다음

 

이렇게 키판과 커버를 서로 결합해주면 모든 자동차키 배터리교체 과정은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