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후기 청년고용연계자금

리뷰동당 2023. 1. 2. 21:28

매년 돌아오는 1월에는 각종 지원금의 예산이 새롭게 편성됩니다. 사업시 필요한 자금들이 있으신 분들은 이를 주시하여 자금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신청을 하셔야 할텐데요. 저또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보니 자금이 늘상 부족하여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만나이 적용 올해 36살이기에 아직까지 청년고용연계자금대상이었던 저는 해당 상품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신청 바로가기

 

직저 신청하는 상품의 경우 23년 1월 6일까지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에 해당되는 분들은 제조업 영위 소공인, 자동화설비도입(예정)업력 3년 이상 소상인, 점수744점 이하 소상공인과 사관학교 졸업 1년 이내의 분들이 포함됩니다.

 

저는 이에 해당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대리 접수로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이 내용을 자세히 공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리 상품 접수 클릭 후 자세히보기>를 선택합니다.

 

아이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사업자가 2개인데 간편인증으로 연동되어 있는 사업자 1개, 아이디 로그인으로 진행되는 아이디가 별도로 있습니다.

 

대리 접수 기간이 2023-01-02 ~ 자금 소진시까지 라고 명시가 되어있지만 가능한 빨리 하는것이 좋습니다. 새해가 되기만을 기다리셨던 분들이 많을테니까요.

 

지원금 진행절차

아마 부동산이 없으신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따라서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지원대상 여부를 먼저 판단한 다음, 확인서를 발급해주는데요. 이 확인서를 출력하여 재단에 방문하면 신청 가능 금액이 대략 얼마정도 될련지 알려줍니다. 발급 받은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여 최종 진행이 됩니다.

 

먼저 개인정보 수집 등의 절차에 동의합니다.

 

희망 금액이 얼마인지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여기에는 해당 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한도를 명시하고 있기에 7천만원을 입력합니다.

 

본인인증을 하는 단계와 신청 대상 확인 여부 등의 절차들을 확인하면 신청서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 접수됩니다. 이렇게 접수된 신청서에 신분증을 첨부하여 최종 제출을 하게되면 신청센터가 어디인지와 진행상태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서출력을 선택하게 되면 즉시 프린터하거나 PDF로 파일을 저장한 다음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확인서를 출력하면 위와 같은 종이가 나옵니다. 금융기관용과 보증기간용 총 2가지가 나옵니다.

 

※여기서부터 다음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명료하게 안내를 드려보자면 확인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보증재단을 먼저 방문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사업장이 경기도 시흥시이므로, 경기신용보증재단 (시흥점)을 검색하여 방문하였습니다.

 

재단에서는 얼마까지 서류를 작성해줄 수가 있겠다라고 안내하며, 서류를 발급해줄텐데요. 이를 들고 본인의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최종 자금을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저는 재단 방문 전이기 때문에 신청 후에 얼마의 한도가 나올지 정확하게 예측이 어렵습니다. 아마 모레 즈음에 방문하면 얼마가 나올지 확인이 가능할 것 같네요. 추가적인 내용은 내용 수정 또는 댓글로 공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