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빌런 뜻 정확하게 알기 예시 포함

리뷰동당 2022. 12. 28. 10:53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가 '그사람 빌런이네' 등의 말을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나 난생 처음 듣게되는 단어에 담긴 의미를 모르니 '무슨뜻이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나만 모르는 건가 생각에 물어보기가 망설여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런 뜻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villain)은 쉽게 말해 악당(惡黨)을 의미합니다. 프랑스 어원으로 현재는 Villain과 동일하지만 발음은 /vilɛ̃/(빌랭). 이 단어는 라틴어 villanus(농장일꾼)에서 유래가 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극이나 소설, 영화,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괴롭히는 나쁜 역할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악당과 빌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대한민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악당에 특별한 수식어를 붙히지 않고 악당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반면, 빌런을 사용하는 경우는 보통 미국 헐리우드에서 제작된 슈퍼 히어로물 영화에 등장하는 거물급의 악당을 가르키는 말로 사용이 되는데요. 어벤져스 영화에 나오는 타노스가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배트맨 시리즈에서 유명한 원탑 빌런으로는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조커가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빌런이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하게 된 시기와 이유는 무엇일까요?

2016년도 즈음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괴짜들을 온라인에서 '빌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히어로물들을 살펴보면 평범한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며 강박증이나 무언가에 과도한 집착, 기괴한 행동을 일삼는 빌런들을 보며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이러한 단어들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빌런으로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을 정의해보자면 실제로 범법 행위를 저지르는 나쁜 사람이라기보다 기괴한 행동을 하는 괴인(怪人)이나 기인(奇人)에 가까운 존재들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빌런이라는 단어를 가장 먼저 사용하게된 온라인 커뮤니티는 디시인사이드 고전게임 갤러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한때 1일 1빌런이 출연할정도로 괴상한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의 특성상 가볍게 툭툭 던지는 댓글들이 상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무식 빌런들은 처음에는 '악의적인'행동이 주가 되어야 따라다니는 말이었지만 요 근래 들어서는 죄가될 정도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어이없고 한심한 짓 등을 하게 되면 빌런으로 불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