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모바일 티머니 충전

리뷰동당 2022. 10. 1. 19:58

개요

삼성페이는 2015년 세계 최초로 NFC와 MST를 동시에 지원하는 핀테크 결제 플랫폼으로 이미 우리들의 일상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일상 생활속에 모든 결제 뿐만 아니라 버스, 지하철, 택시 등에서도 요긴하게 사용 할 수가 있는데요. 실물 교통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안드로이드 휴대폰만 있으면 삼성페이를 통해 교통비용을 지불 할 수가 있습니다.

 

티머니 어플 설치

먼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캐시비를 통해 교통카드를 이용 할 것인지, 티머니를 통해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데요. 딱히 어느것이 편하다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예전부터 써왔던 어플이 티머니이기 때문에 티머니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교통카드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티머니 교통카드는 2004년 최초로 런칭되었습니다. 이후 2011년에 핸드폰 유심칩과 결합하여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티머니 스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티머니를 지원하는 유심칩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며 NFC를 활성화하여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티머니를 다운받은 다음, 구글 이메일 등을 통해 로그인까지 완료합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의 과정은 어려울 것이 없기에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 바로가기

삼성페이 카드 등록

교통카드로 사용 할 카드를 페이에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페이에 카드가 이미 등록된 상태라면 본 과정은 건너뛰어도 무관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우측 상단에 + 아이콘 선택, 결제 카드 선택 후, 내 카드 추가를 통해 촬영한 실물카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DC 슈프림 마스터 멀티교통클래식카드MASTER일반 카드가 등록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 1.뒤로가기 버튼으로 홈 화면으로 나갑니다.
  • 2.하단에 메뉴 선택 후, 교통카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 3.티머니 교통카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교통카드 추가하기

교통카드를 추가중이라는 창이 뜹니다. 최대 1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하지만 제 핸드폰의 경우 20초 이내로 완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후불, 선불, 휴대전화 결제 3가지 중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휴대전화 결제를 선택하면 앞서 등록한 실물카드가 필요 없어집니다. 하지만 6%의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한푼이라도 아끼고자 한다면 신용카드 등록을 권장 드립니다.

 

  1. 핸드폰 충전시 위 그림처럼 충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2. 신용카드 후불 등록시 위 그림과 같이 비밀번호 인증을 통해 완료됩니다.
  3. 교통카드 추가가 완료되면 위 그림(우측)처럼 이 교통카드가 주요 카드가 된다는 창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티머니 확인

티머니 어플을 실행합니다. 삼성페이와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특별한 작업을 하지 않아도 페이에서 설정한 카드가 티머니에도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이용내역을 살펴보면 버스, 지하철 등에서 승, 하차 시간을 알 수가 있으며 청구 금액들이 얼마인지 세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NFC 비접촉 결제 활성화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NFC 비접촉 결제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핸드폰 설정>연결>NFC비접촉 결제 활성화

 

여기서 기본 모드, 카드 모드는 어느것을 선택해도 무관합니다. 저는 기본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가 다소크다고 알려져있지만 체감될 정도는 아닙니다.